Project

General

Profile

K-ONE Collaboration Project

K-ONE 협업 프로젝트는 SDN/NFV/Cloud 통합 차세대 네트워킹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K-ONE Collaboration Project is the project for developing next-generation networking opensource software. In this project, we aim on integrating of SDN/NFV/Cloud.


K-ONE in details

K-ONE Participants
K-ONE Software
K-ONE Technical Documents



오픈소스(Open Source)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소스코드를 개방하여 전세계적으로 자발적인 기여를 받아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고 수정하는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오픈소스 클라우드 OS의 대표주자인 OpenStack은 최근 커뮤니티 확산을 진행하면서, 비공개인 3대 클라우드 (Amazon AWS, Google GCE, MS Azure)와 연계 혹은 대항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주력 기술로 부상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기 위하여 K-ONE 협업 프로젝트는 오픈소스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다양한 서비스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소프트웨어-정의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따라 진행됩니다.
* 'SmartX' 개념을 통해서 'Smart (지능형)' 와 'X (유연하게 변화하여 적응함)' 를 연계하는 개방적이며 소프트웨어 중심적인 실증형 기술 개발과 운영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SmartX Box 개념도
* 컴퓨팅에서 촉발된 가상화 기술이 네트워킹 및 스토리징 분야로 확대되면서 Software-Defined 인프라 차원에서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와 통신망 인프라를 혁신적으로 통합시키면서 변화함에 있어서 핵심적인 기술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미래지향적으로 융햡형 SmartX Box 자원을 중심으로 인프라를 구성하면 매우 효율적입니다. 이에 맞춰 SDN/NFV/Cloud를 통합하는 소프트웨어-정의 인프라는 S-Box/M-Box/μ-Box 형태로 나눠진 자원 집합으로 대표됩니다.
* 즉 SmartX Box는 컴퓨트/스토리지 자원을 따로 구성하고 네트워킹을 하는 기존의 분리형 자원 구성에서 탈피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세 형태의 자원을 가상화 차원에서 관리하며, 가용한 자원의 상태에 따라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적응적으로 할당/운영하는 구성이 가능합니다.